GTEP
KNU GTEP
공지 및 자료실
GTEP 활동
커뮤니티
GTEP
사업단장 인사말 > GTEP > 사업단장 인사말


GTEP(Glocal Trade Experts incubating Program)은 자칫 이론중심으로 흐르기 쉬운 대학의 국제무역교육에 글로벌 현장경험을 더하여 고도의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글로벌무역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정부의 경제발전계획에 포함되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무역협회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원대학교 GTEP 사업단은 2004년 최초 TI(Trade Incubator) 사업으로부터 시작하여 2007년 GTEP사업으로 개편된 1기부터 금년의 11기까지 단 한해도 빠짐없이 정부의 GTEP사업단에 선발되는 영예와 함께, 수차례에 걸쳐 최우수대학에 선정되는 등 명실공히 글로벌무역전문가 양성에 있어 최고의 산실이라 하겠습니다.

최근 GTEP은 새로운 역량을 지닌 글로벌무역전문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글로벌무역지식에 더하여 해외시장 환경에 익숙한 해외지역전문가의 자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2013년 24개 GTEP사업단 중에서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4개의 사업단을 선정하였고 강원대학교 GTEP사업단이 해외지역특화선도 시범사업단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최근에 해외지역특화선도(시범)사업단에서 해외지역특화사업 주관대학으로 보다 그 역할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강원대학교 GTEP 다음과 같은 노력을 경주할 계획입니다.
첫째로, 해외지역전문가에 필요한 역량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미얀마 등 동남아지역에 대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언어와 같은 기업환경에 대한 다원적 전문지식을 함양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의 무역실무 위주의 글로벌무역교육에 더하여 해외마케팅 역량이 향상되도록 교육의 방향을 강화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가능한 한 많은 GTEP 학생들이 동남아지역에 해외박람회를 체험할 수 있도록 장려하겠습니다. 또한 청년창업 인큐베이팅(Incubating) 기능을 강화하여 사업자등록을 장려하고 실제 무역대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업단을 특화시키겠습니다.
둘째로, 강원지역과의 산·관·학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GTEP 학생들의 지역경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지역기업의 유망수출상품 발굴에 노력하여 이들 상품을 해외시장에 직접 수출할 수 있도록 시장조사, 바이어 발굴 등 해외마케팅 활동을 강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역기업들과 GTEP 협력업체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GTEP사업을 강원지역 GTI 사업(광역두만강개발계획)과 연계하겠습니다.
끝으로, GTEP 학생들과 지도교수의 협력을 보다 강화하고 체계화하여 GTEP 학생들의 배움이 최대화되고 지도교수의 역량도 최대한 발휘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도교수가 항시 GTEP 학생들과 일할 수 있도록 국제무역학과 모든 교수님들을 지도교수로 유지해 나가겠습니다. 단장과 함께 지도교수들은 GTEP 학생들이 글로벌무역에 있어 국제적 감각(Global Perspective)과 열린 시작 (Open Mind)을 가진 최우수 글로벌무역전문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강원대학교 GTEP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의 국비, 강원도의 도비, 그리고 강원대학교의 교비 지원과 한국무역협회의 운영지원, 그리고 협력업체들과 본교 산학협력단의 협력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금의 강원대학교 GTEP은 이들 기관들의 지원과 성원 덕분이라 하겠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강원대학교 GTEP에 변함없는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사업단장 김 태 인
개인정보처리방침

강원도 춘천시 강원대학길1(효자동 192-1) 경영대학2호관 2205호 TEL. 033-250-7298 FAX. 033-253-7298 E-mail. gtep.sec@kangwon.ac.kr
Copytight ⓒ 2015 KANGWON NATIONA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